이 게시글은 공부 목적으로 게시한 글이므로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절대 매수, 매도 추천 글 아닙니다
혹 틀린 점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비에이치는 아이폰에 RFPCB를 전문적으로 납품하는 기업으로, 아이폰 RFPCB의 주력 벤더업체이다.
17년도 애플이 아이폰에 OLED를 탑재하면서 RFPCB 탑재를 확정 지었다. 이에 RFPCB 전문 기업인 비에이치의 주가가 10배 이상 상승하였다.
=> 아이폰 RFPCB의 대장주이다.
(아이폰패널의 약 70%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하고 있고 그중 80% 이상을 비에이치가 공급 중이다. 비에이치는 아이폰 RFPCB의 최대 공급사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비에이치의 상승 모멘텀은 무엇이 있을까?
상승 모멘텀 1. 아이패드 RFPCB 탑재
24년 출시될 아이패드 프로라인부터 OLED가 탑재된다.
OLED가 탑재되면서 RFPCB가 탑재될 가능성 역시 기대가 되는 상황이지만, 현재 기조로 봤을 때 RPCB가 탑재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일단 아이패드에 RPCB가 탑재된다면 1차 벤더로는 '코리아써키트'가 유력하다.
비에이치는 24년 CAPA 증설을 계획 중인데, 이는 OLED용 IT기기나 전장용 RFPCB를 위한 CAPA 증설이라고 판단된다.
즉, 비에이치는 아이패드에 RPCB가 탑재되는 상황 역시 대비 중인 것이다.
RFPCB는 RPCB와 FPCB를 결합한 제품이다. 즉, 동사는 RPCB도 만들고 있으며 기술력 역시 뒤처지지 않는다. 실제로 IR전화를 통해 RPCB는 동사 입장에서 큰 기술력을 요하지 않길래 공장 전환이 쉽게 가능하다고 했다.
아이패드에 OLED 탑재가 되는 것 역시 비에이치에 수혜가 될 것이다. 다만 RPCB를 탑재할 경우에는 RFPCB만큼의 점유율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상승 모멘텀 2. 아이폰 향으로 납품되는 제품 증가
많은 사람들은 현재 아이폰 수요가 급감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비에이치가 아이폰 향으로 납품하는 RFPCB 물량은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1. 아이폰 프리미엄 라인 확대, 2. 애플 폴더블폰 출시 3. 인도시장에서 판매량 증가라고 생각한다.
1) 아이폰 프리미엄 라인 확대
일단 동사의 RFPCB는 아이폰 프로/프로맥스 라인에 주력으로 공급한다. 아이폰 13시리즈 이후부터 미니라인이 사라지고 일반 플러스 모델이 추가가 되었다. 게다가 아이폰 판매량 추이를 보면 프로랑 프로 맥스라인의 판매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동사는 프로/프로맥스라인의 RFPCB를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다. 아이폰 수요는 감소할지라도 계속해서 프로랑 프로맥스 라인 판매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호재라고 생각한다.
또 생각해야 할 부분은 프로/프로맥스 라인에는 LTPO 기술(디스플레이 기술)이 탑재가 되지만 일반/일반 플러스 모델에는 탑재가 되지 않고 있다. 아이폰 16,17 시리즈부터는 LTPO 기술 역시 탑재할 전망이라고 한다. LTPO 기술은 더 고도화된 RFPCB 기술력을 요한다. 그럼 이때 주목받을 기업은 누구일까? 비에이치라고 생각한다. 현재 LTPO 기술력이 탑재되는 RFPCB를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고 17년도부터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일반과 일반플러스 모델에도 LTPO가 탑재된다면 더 높은 점유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 애플 폴더블폰 출시
그리고 애플 역시 향후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폴더블 폰의 핵심은 접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일반 PCB를 가지고는 폴더블폰을 만들 수 없다는 의미이다. 즉, RFPCB의 사용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때 수혜는 누가 받을까? 당연 동사라고 생각한다.
17년부터 다년간 애플에게 RFPCB를 공급해오고 있다.(인터플렉스, 삼성전기, 영풍전자 등등) 하지만 수율문제와 마진이 안 남는다는 이유로 인터플렉스와 삼성전기가 애플 RFPCB 공급사에서 제외되었다. 반면 동사는 타사 대비 압도적인 CAPA능력과 안정적인 수율 문제로 신뢰를 쌓았고 점유율 역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폴더블폰 출시 예정일이 확정되지 않아서 밸류에이션에는 반영하지 못하지만, 만약 폴더블 아이폰 출시가 된다면 주가는 또 오를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3) 인도에서 아이폰 판매량 증가세
아이폰 판매 부진할 거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중국에서 아이폰이 잘 팔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https://zdnet.co.kr/view/?no=20231024142604
자료 조사를 통해 전작대비 500~1000만 대가 팔리지 않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성장하는 개도국, 인도에서 이 수치를 상쇄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위의 자료를 보면 연간 300 만대씩 인도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 1인당 소득능력이 아이폰을 구매할 수 있냐는 입장도 있다. 하지만 나는 데이터적으로 증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인구는 10명이며, 이 중 상위 10%만 아이폰을 구매할 능력이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1명이 아이폰 구매가 가능할 것이다. 반면에 인도의 인구는 100명이고 이 중 상위 1%만 아이폰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면 1명이다. 지금 인도의 인구 성장을 봤을 때는 아이폰 구매 능력이 가능한 인구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리고 그래프 상으로 인도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상승 모멘텀 3. 전장용 RFPCB 확대
it기기에 주로 들어가던 RFPCB가 이제는 차량 배터리 안에도 들어간다.
와이어링 하네스를 RFPCB 하네스로 대체하고자 하는 전기차 업체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가장 최적의 제품은 동사가 최초로 개발한 BMS용 RFPCB 제품이다. 동사의 전장용 RFPCB는 이미 20년부터 아우디, 볼보와 같은 글로벌 메이저 OEM들에 채택되어 전기차 내 배터리셀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이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BMS RFPCB의 채택이 증가하는 흐름이 본격화되면서 동사는 22년 국내 주요 배터리사인 삼성 SDI에 납품하였고 23년부터 LGES와 SK온으로 고객사를 확장하여 증가하는 전방사 수요에 채택되어 납품하고 있다. 특히 국내배터리 3사가 글로벌 5위 이내 포함되는 만큼 최종 전방고객사 확대로 인한 매출액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
그렇다면 RFPCB 기업인 인터플렉스, 뉴프렉스는 주가가 급등했었는데, 비에이치는 왜 못 갈까?
먼저 비에이치의 아이폰향 매출이 부진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 때문인 것 같다.
일단 북미향 FPCB 매출이 많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폰 판매 둔화에 따른 것으로 판단이 된다.
인터플렉스와 뉴프렉스는 아이폰향 RFPCB 공급밴더 업체가 아니다. 인터플렉스의 경우 삼성 휴대폰에 주로 납품하고 있다. 향후 삼성전자가 '갤럭시링'이라는 웨어러블 기기를 출시할 예정인데 이때 인터플렉스가 공급할 가능성이 부각되어 주가 급등을 한 것이다.
뉴프렉스의 경우,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 때문에 상승했다. VR기기에도 RFPCB가 탑재가 되는데 뉴프렉스는 VR기기에 전문적으로 납품을 하고 있어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까지가 비에이치의 투자포인트였습니다.
자세한 기업분석 / RFPCB가 무엇인지는 아래에 적겠습니다.
RFPCB를 이해하기 전에 PCB를 이해해야 한다.
PCB란?
기기 내에 반도체, 컨덴서 저항기 등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부품
RFPCB란?
RFPCB = RPCB(경성 PCB) + FPCB(연성 PCB)라 생각하면 편하다. RPCB의 부품 실장능력과 FPCB의 유연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혼합한 제품이다.
그렇다면 RFPCB는 어디에 주로 쓰일까?
기업소개
비에이치는 1999년 3월 10일 첨단 IT산업의 핵심부품인 RFPCB와 그 응용 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공급하는 전문 RFPCB 기업으로 설립되었다. 처음 07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최근 23년 6월 20일 자로 유가증권시장(KOSPI)으로 이전상장을 하였다. PCB는 디스플레이와 메인보드를 이어주는 연결회로 기판이다. RFPCB는 PCB에서 더 나아가 부품실장과 유연성을 뛰어나므로 각종 활용도가 높다.
동사의 사업부는 RFPCB 사업과 전장 사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동사 RFPCB 사업부 제품의 전방 시장은 스마트폰, 5G 안테나, EV용 배터리 케이블 등으로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사에 동사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RFPCB 사업부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 및 국내 배터리 3사(삼성 SDI, SK온, LGES) 전장 사업부의 주요 고객사는 GM, 포드 등이 있다. 23년 3분기 기준 매출의 약 78%는 RFPCB 사업을 통해서, 약 22%는 차량용 휴대폰 무선충전기 사업을 통해서 발생하고 있다.
<동사의 매출 비중>
제품소개(RFPCB)
동사는 국내 FPCB 업체 중 점유율 1위 업체로 RFPCB, 양면 FPCB, 단면 FPCB, 다층 FPCB 등이 있으며 그중 RFPCB가 주력 상품으로 가장 큰 매출액 비중을 가지고 있다.
RFPCB는 일반 PCB에 비해 높은 양산 난이도를 요하는데, 동사는 차세대 제조 기술인 공정능력 향상 및 회로 편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동도금 기술 및 스퍼터링 회로 적층 기술을 활용한 mSAP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수율을 높이고 높은 연구비로 고객사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RFPCB는 단단한 경성 PCB와 유연한 FPCB가 결합되어 두 기기의 장점을 가지는 제품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갖춘 동사의 RFPCB는 디스플레이 모듈, 키패드 및 카메라 모듈, IT 디바이스, 전기차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어 이용되고 있다. 특히, 전장용 RFPCB인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배터리용 RFPCB는 전기차의 배터리 셀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RFPCB로 대체하여 전기차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며 글로벌 전기차 기업들에게 채택되어 납품하고 있다. 더불어 차량용 OLED에 탑재되는 RFPCB 또한 생산하여 전장 산업에서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5G 보급이 확대되면서 초고속 및 초고용량 통신을 위해 기존 4G 스마트폰에 적용되던 LDS 방식 대신 1개 부품에 수십 개의 신호전달 회로를 구현하고 휘거나 접는 등의 설계가 가능한 기술을 접목시킨 안테나용 FPCB 또한 생산하고 있다.
제품소개(차량용 무선 충전기 사업부)
22년 10월에 LG전자로부터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충전 모듈 사업을 인수함으로써 ‘BH EVS’를 설립하여 전장사업을 강화하였다. BH EVS는 현재 고전력 제품으로 재편되고 있는 시장에서 국제 WPC 표준을 선도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차량용 휴대폰 무선충전 시장에서 M/S 30%로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현재 차량 내 무선충전기의 전열 듀얼 탑재, 후열 탑재 등 채택률 및 시장성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년 애플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술(MagSafe)의 출시 후 사용 확대로 인하여 출하량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동사는 차종 변경과 라인업 증가에 따른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비즈니스모델
1. RFPCB 비즈니스모델
동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1) 원재료 가격 변동에 대한 대응, 2) SMT 공정, 3) 주요 고객사가 삼성디스플레이(SDC)인 것이다.
1) 동사는 장기선물 계약과 매입처 다변화를 통해 원재료 가격 변동에 대비하고 있다. 동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RFPCB의 주요 소재는 CCL(동박적층판)으로 두산전자, 신일철과 같은 전자소재 기업으로부터 매입한다. CCL의 주요 원재료는 구리로 동사의 원재료 가격은 구리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실제로 20~21년, 세계 경기 회복의 기대로 구리 가격은 100% 이상 상승하였지만 동사는 장기 선물계약과 매입처 다변화를 통해 원재료 가격 변동에 대비한 덕에 동사의 원재료 변동은 10% 이내로 안정적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2) 동사는 매입한 CCL 등의 소재를 베트남 공장으로 보내서 5~6주간 공정을 거쳐 RFPCB를 생산한다. 생산된 RFPCB는 목적에 따라 전달 방식이 다르다. OLED 패널용 RFPCB는 자회사인 디케이티를 포함한 SMT 전문 기업에게 해당 공정을 맡겨 FPCA를 생산한 후 SDC에 납품한다. 전장용 RFPCB의 경우 자회사인 디케이티에서 SMT 공정을 거친 FPCA를 배터리 3사에 납품하게 된다. 동사의 대부분의 비용은 외주 가공비, SMT 공정에서 발생하지만 SMT 전문 기업인 디케이티를 자회사로 두어 RFPCB 제작과 SMT 공정을 일원화하였다. 이를 통해 생산의 효율성 증대와 인건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어 타사 대비 비용 절감을 하고 있다.
3) 생산된 FPCA는 목적에 따라 SDC(96.2%)와 배터리 3사(3.8%)에 납품되고 이때 동사의 매출이 인식된다. 이후 최종 고객사인 삼성과 애플, 완성차 업체들은 공급받은 디스플레이 패널과 각종 부품을 조립하여 제품을 생산한다.
2. 차량용 무선충전기 비즈니스모델
전장사업부의 차량용 무선충전 사업은 동사가 해당 제품의 모듈 설계를 전문적으로 하고 실질 생산은 외주공장에 맡기는 팹리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외주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용 무선충전기는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11개사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게 납품되고 있다.